미국 암 연구소는, 최근 여러 경로로 분석한 결과, 인종이나 계층에 상관없이 항암 효과나 발암 위험이 일관되게 나타나는 요소들로 정리했다.

암 발생은 나이가 들수록 늘어난다.

암 유발 요인이 우리 몸에 수십 년 간 축적돼 오다가 끝내 암을 유발하고, 노화된 세포가 암세포로 변이될 확률이 더 높기 때문이다

 

▲ :  암 발생을 높이는 것

▽ :  암 발생을 낮추는 것

★ :  확실한 근거가 있어 강력한 것

 

구강암. 인두암. 후두암

▲ : 높이는 것 : 하루 1~2잔 넘는 음주★

▽ : 낮추는 것 : 과일과 채소 (곡류와 소금에 절인 것은 제외)

                         당근, 토마토, 살구 등 카로티노이드 함유 음식 섭취

 

식도암

▲ : 높이는 것 : 과도한 음주와 비만★

▽ : 낮추는 것 : 과일과 채소(곡류 제외), 비타민C와 브로콜리 등 베타 카로텐 함유 음식

 

폐암

▲ : 높이는 것 : 흡연, 베타카로텐 보충제 하루 20mg 과량 복용★

▽ : 낮추는 것 : 과일과 당근, 토마토 등 카로티노이드 함유 음식 섭취

 

위암

▲ : 높이는 것 : 소금과 소금에 절인 음식, 햄 등 가공된 고기, 훈제 고기

▽ : 낮추는 것 : 파, 마늘, 부추 등 알리움 성분 채소, 과일과 채소

                          (곡류와 오이 절임처럼 소금에 절인 것 제외)

 

유방암

<폐경 전>

▲ : 높이는 것 : 과도한 음주★. 키 큰 여성. 출생 시 과체중

▽ : 낮추는 것 : 모유 수유 시행★. 비만, 왕성한 신체 활동

 

<폐경 후>

▲ : 높이는 것 : 과도한 음주, 전반적인 비만, 키 큰 여성★. 복부 비만, 체중 증가

▽ : 낮추는 것 : 모유 수유 시행★. 왕성한 신체 활동

 

췌장암

▲ : 높이는 것 : 전반적인 비만★. 복부 비만. 키 큰 사람. 빨간색 고기

▽ : 낮추는 것 : 브로콜리. 시금치. 키위 등 엽산 함유 음식, 과일, 운동 등

 

신장암

▲ : 높이는 것 : 전반적인 비만

▽ : 낮추는 것 : 없음

 

간암

▲ : 높이는 것 : 아플라톡신에 오염된 곡류나 콩류★. 과도한 음주. 비만

▽ : 낮추는 것 : 과일 섭취

 

담낭암

▲ : 높이는 것 : 전반적인 비만

▽ : 낮추는 것 : 없음

 

대장. 직장암

▲ : 높이는 것 : 빨간색 고기. 햄. 과도한 음주. 비만. 키 큰 사람★. 설탕이나 철분. 동물성 기름 함유 음식. 치즈

▽ : 낮추는 것 : 왕성한 신체 활동★. 운동. 파이버 함유 음식. 마늘. 우유. 칼슘. 생선과 셀레니움. 비타민 D. 엽산 음식. 과일. 채소

 

자궁암

▲ : 높이는 것 : 전반적인 비만★. 복부 비만. 빨간색 고기. 키 큰 여성

▽ : 낮추는 것 : 왕성한 신체 활동. 채소.(곡류 제외)

 

난소암

▲ : 높이는 것 : 키 큰 여성

▽ : 낮추는 것 : 곡류 아닌 채소. 모유 수유

 

전립선암

▲ : 높이는 것 : 하루 1.5g이상 칼슘 섭취. 햄. 고칼슘 유제품

▽ : 낮추는 것 : 토마토 등 라이코펜 함유 음식. 셀레니움 함유 음식. 콩류. 비타민 E와 알파 토코페롤 함유 음식

 

 

암 발생을 막는 여러 조건

 

신체 : 체질량 지수(BMI)를 21~23으로 유지

체질량 지수 : 몸무게(kg)를 키 제곱(㎡)으로 나눈 값

운동 : 매일 시속 6.0Km 속도의 빨리 걷기 30분 이상

최적 상태 - 매일 속보 60분 이상 또는 달리기 30분 이상

음식 : 매일 여러 색깔의 과일과 채소 400g이상 섭취

천연 곡류와 콩, 견과류 등을 매 식사 시 섭취

일주일에 빨간색 고기 500g 이하로 섭취

하루 소금 6g 이하 섭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