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에 관한 진실 VS 거짓


1. 식후에 바로 운동하면 먹은 음식의 칼로리를 소비할 수 있을까?

NO.

식사하자마자하는 운동은 금물. 섭취한 영양소는 인체에서 소화, 흡수되는 시간이 있다. 화학적 작용에

따라 에너지가 만들어지는 시간이 필요하므로 식후에 바로 하는 운동은 칼로리 소모에 영향을 미치치 못하며, 오히려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 운동하기 좋은 시간은 식사 후 2시간 정도 지난 무렵


2. 운동하면서 지방은 아예 먹지 마라?

NO.

지방은 필수 영양소다. 따라서 적당한 지방 섭취는 호르몬 분비 등 우리 몸을 유익하게 하지만, 과다한 지방은 온갖 질환을 유발한다. 또 저강도 장시간 운동(오래 걷기, 마라톤 등)에 필요한 에너지원으로 매우 중요한 물질이다


3. 살빼기에는 저녁 운동이 좋다?

So So.

아침 운동과 저녁 운동의 차이는 생각보다 크지 않다. 즉, 열량 소모의 차이가 거의 없다는 것이다. 물만

먹어도 살이 찌는 체질과 아무리 먹어도 살이 찌지 않는 체질의 차이는 기초 대사량과 유전적 요인 등이다.


4. 운동하면 밥맛이 더 좋다?

So So.

인체에 저장된 에너지를 운동을 통해 소비했으므로 당연히 밥맛이 좋다.

그러나 어떤 운동을 얼마나 했는지에 따라 인체가 요구하는 음식이 다르다. 단지 주의해야 할 것은 에너지 소비가 적은데도 운동을 했다는 이유로 더 많은 음식을 섭취하는 경향이 있어 오히려 체중이 느는 경우가 있다


5. 근력 운동을 하면 어깨가 넓어지고 팔뚝이 굵어진다?

NO.

오히려 날씬하고 탄력있는 몸매를 원하는 여성일수록 근력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근력 운동은 특히 주부들에게 꼭 필요하다. 목이나 어깨, 팔, 다리가 아프다는 주부가 많은데 대부분 근육통이 원인. 근육 강화

운동으로 근육이 튼튼해지면 웬만한 자극은 거뜬히 이겨낼 수 있다.


6. 운동할 때는 물을 안 마시는 것이 좋다?

N0. 

운동할 때는 심한 탈수 상태가 되어야 목이 마르고, 물을 조금만 마셔도 갈증이 사라진다. 탈수 현상을 방지하기 위하여 목마름과 상관없이 물을 충분히 마셔야 한다.


7. 출산 후에는 꼼짝마라?

NO.

충분한 영양 섭취와 더불어 걷기, 가볍게 자전거 타기, 산책 등으로 몸의 상태를 일정 수준으로 끌어 올린 뒤 아령으로 가벼운 근력 운동, 스트레칭 등으로 운동의 강도와 시간을 늘려야 한다.


8. 부위별로 운동하면 살이 빠진다?

NO.

우리 몸의 근육이 운동을 하기 위해서는 에너지가 필요한데, 이 에너지는 몸 전체에 있는 피하지방이 소모되면서 얻어지는 것이다. 따라서 복근 운동을 한다고 해서 복부 지방이 빠지고, 팔 운동을 한다고 팔에 있는 지방이 빠지는 것은 아니다. 다만 운동을 하는 부위의 근육이 팽팽해져 날씬해 보일 수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