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 예방에 좋은 음식

치매를 예방하고 진행을 최대한 억제하는 방법의 하나는 뇌 기능을 유지하는 데 도움되는

식생활을 하는 것이다


1. 등푸른 생선을 많이 먹어야 한다 

정어리, 참치, 고등어, 꽁치, 삼치 연어 등에는 오메가 3 지방산이 풍부하다

오메가 3 지방산을 섭취하면 알츠하이머성 치매 위험이 70% 낮아진다


2. 매일 우유를 마시면 알츠하이머 치매 위험이 65% 낮아진다.

우유에 듬뿍 든 칼슘이 신경 기능을 조절해 뇌 건강에 도움을 준다


3. 매일 제철 채소와 과일을 먹는 사람은 치매가 발생할 확률이 30% 낮다

특히 시금치 등 녹황색 채소는 뇌의 노화를 억제한다


4. 물이나 차를 많이 마시는 것도 치매를 줄이는 방법이 된다.

녹차를 하루 4~6잔 마시면 인지 장애 발생이 55% 낮아진다. 커피를 매일 마시면 알츠하이머병

발생률이 30% 낮아지며, 과일 주스나 야채 주스를 1주일에 세 번 이상 마시면 76% 낮아진다는 연구도 있다


5. 이 밖에 종합비타민제를 복용해도 도움이 되고, 호두나 해바라기씨 같은 견과류,

콩으로 만든 요리, 카레 등도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된다.

반면, 육류를 즐기는 사람은 채식을 선호하는 사람보다 치매에 걸릴 위험이 3배 높다


이윤환 아주대병원교수, 나덕렬 삼성서울병원교수